2019모교 교장선생님 인사말

작성일
2020-01-07 12:35
조회
59

충남고등학교에 2019.9.1.자로 부임한 교장 최정수입니다.

뜨거웠던 여름의 추억을 간직한 채 또 다른 행복을 선사할 가을이 우리 앞에 성큼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 가을, 충남고등학교 재학생 저마다가 뿌려 둔 꿈과 희망의 결실을 맺고자 충남고등학교 교직원 모두는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충남고등학교는 명실상부 대전 최고의 명문고입니다. 충남고등학교가 ‘전국의 명문고, 명문고다운 명문고’로 계속 발전하기 위해 대내·외적으로 크고 작은 변화와 성과를 이룩하였습니다.

먼저 쾌적한 환경에서 저마다의 꿈과 목표에 매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학교 내 급식실 현대화 공사를 통해 쾌적한 급식 환경을 조성하였고, 노후 되었던 시청각실(영산홍실) 리모델링 및 학교 도서관 천장 보수와 방수 공사를 마치며 학교는 외형적으로 밝고 안정된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명문고로서의 위상을 전국적으로 드높인 성과들도 있었습니다. 전국수학올림피아드 일반부문(오일러부) 단체 금상이라는 쾌거를 이루어냈고, 교외 탐구대회 및 진로체험 활동에서 학생들이 지닌 뛰어난 역량을 유감없이 발휘하는 등 예년보다 우수한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특히 금년 3학년 재학생들은 학업 역량이 뛰어나 대학 입시에서 우수한 성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난 9.5일(목) 총동창회 장학재단 방기봉 이사장님으로부터 장학금 6,000여만원의 전달식이 본교 소나무홀에서 있었고, 9.21일(토) 청운령 가족 추억의 보문산 산행대회에서 재경동문회로부터 장학금 전달, 9.28일(토) 27회 졸업 30주년 행사에서 장학금 전달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격려에 힘입어 재학생들은 충고인의 자부심을 가지고 더욱 열심히 공부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교육의 가치는 학생-교사의 관계 형성에서 시작되지만, 그 가치 실현은 학생-교사를 둘러싸고 있는 교육 환경과 맥락의 뒷받침이 전제되어야만 합니다. 충남고등학교는 청운령 가족 여러분들의 관심과 총동창회의 헌신으로 인해 충남고등학교가 “학생이 행복한, 내실 있는 명문고” 교육 가치 실현이 가능한 학교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습니다.

 

그 기반은 청운령 동문 여러분들이 닦아 주신 것입니다. 청운령 동문 가족 여러분이 충남고등학교에 내려 주신 “모교”라는 뿌리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동문 여러분들이 닦아 주신 “모교”라는 그 뿌리는 지금의 충남고등학교 학생들이 뿌리에서 올라온 자양분을 토대로 “더 큰 열매로, 빛깔 고운 잎”으로 커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충남고등학교 재학생들이 맺은 그 열매와 잎들은 충남고등학교의 뿌리를 튼튼하게 해줄 밑거름으로 선순환해 나갈 것입니다.

이처럼 선순환하고 있는 충남고등학교가 ‘학생이 중심인 학교, 교사와 학생이 합리적으로 소통하고 발전할 수 있는 학교, 교육 가족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내실 있는 명문고’란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아가겠습니다.

 

지금처럼 모교에 애정을 쏟아 주시고, “뿌리 깊은 나무”와 같은 청운령 가족 여러분들의 마음과 열정의 결과들이 앞으로도 “청운령 소식지”를 한가득 채워 나가지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