紅松賞 제안서

작성일
2015-09-17 11:25
조회
198
금년에 제42회 동문이 졸업하여, 이제 2만 5천여 졸업생을 배출하면서 새로운 역사와 전통을 이루고 있는 충남고등학교 총동창회의 발전을 위하여 제9대 회장인 장병식(3회/중앙골프장 대표)역대회장의 제안으로, 우리 동문이 아닌 모교 재직교사나 학부모, 교육 관련분야 또는 사회 각 분야의 인사 중 모교와 동창회의 발전을 위하여 헌신적으로 노력하신 분에게 주는 특별상을 제정키로 하였다.
모교의 상징 교목인 소나무중에서 그 기품이 으뜸인 홍송(Red Pine;紅松)을 표상으로 하는 상을 만들기로 하였다. 홍송은 소나무중에서 가장 재질이 무르고 결이 고와 고급 구조재와 가구재로 쓰이는 나무로 나무껍질은 흑갈색이고 얇은 조각이 떨어지며 잎은 짧은 가지 끝에 5개씩 달린다. 특히 백두산지역에 자연 순림을 형성하고 있는 자생종으로 우리고장 안면도를 비롯한 서해안 지역에 자연림이 형성되어있어 우리에게 친숙한 소나무이다.
힘차게 자라는 소나무와 같이 푸른 기상으로 뻗어 나가는 우리 충남고등학교와 동창회의 발전을 위하여 많은 관심과 애정을 보내 주신 분에게 홍송상(紅松賞)을 수여하여, 그 고마움을 널리 알리어 우리 지역사회와 국가의 표상이 되어 오랫동안 그 공적을 기리고자 함 입니다.

설송상에 이어, 모교의 역사와 전통을 상징하는 수목을 이름으로 하는 본상의 수상자 선정은 동창회장의 추천으로 임원회의의 결의에 의하여 선발된 분에게 수여하되, 이 패의 처음 제작은 장병식 동문이 제공키로 하였다.

2003년 12월 28일
유병우